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차량과 충전이 된다는 테슬라 사이버트럭 제원과 성능

by 리치형님 2023. 7. 16.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이 7월 15일 텍사스 기가펙토리에서 첫 번째로 출시되었습니다. 2019년 출시계획을 발표한 이후 3년 8개월 만의 일입니다.

사이버트럭은 출시 전부터 이미 150만 대의 사전예약이 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불러온 트럭입니다. 이르면 오늘 9월부터 배송이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사이버 트럭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이버트럭의 차체와 제원

외부는 사이버트럭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한 외벽으로 만들었습니다. 프레임의 힘이 아닌 외골격으로 차체 형태뿐만 아니라 30배 초고경도 냉간압연 스테인리스 스틸(Ultra-Hard 30X Cold-Rolled stainless-steel) 구조의 외벽과 테슬라 아머 글라스 등 모든 부품들이 차체의 강성을 갖게 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외부 철판(초고경도 냉간압연 스테인리스 스틸)의 힘으로 차체를 지탱하겠다는 겁니다. 당연히 스테인리스 스틸이니 부식에도 강합니다.

 

초고경도 냉간압연 스테인레스 스틸 외벽

30배 초고경도 냉간압연 스테인리스 스틸 차체가 외벽이므로 찌그러짐, 손상 및 장기간의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며 운전자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에게 보호를 하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로는 박스를 예로 들면 종이에 전개도를 만들어 접어 박스가 되면 단단해지듯이 철판을 전개도를 만들어 접어 차체를 만들면 더 단단해진다는 원리입니다.

 

차체를 한번에 찍어내는 초대형 주조공법

철판자체의 강성이 워낙 강하다 보니 웬만해서는 찌그러짐이나 문콕조차 힘들어 보입니다.

테슬라는 고압 주조 기계 기가프레스를 도입 9000톤에 달하는 힘으로 사이버트럭 차체를 통째로 찍어내는 방식으로 차체의 외벽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외벽에 대한 단점

단단하고 두꺼운 스테인리스 스틸 외벽이 부식에 강하고 도장이 필요 없는 차체지만 한 번 손상된 외벽은 복원이 힘들어 비용이 많이 들고 충돌 충격의 흡수가 어려워 탑승자에게 위험이 노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달되지 않고 있습니다.

 

백투터 퓨처의 드로이안과 닮은 사이버 트럭

드로리안과 사이버트럼
포니쿠페

사이버트럭은 드로리안과 닮은 점이 있는데 스테인리스 차체 외벽에 무도장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드로리안의 원형은 콘셉트카 포니쿠페입니다. 역시 스테인리스 차체에 도장을 하지 않았던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제원

트림 단일모터 RWD 듀얼모터 AWD 트라이모터 AWD

생산지 미국 미국 미국
항속거리(EPA) 402km 이상 483km 이상 805km 이상
가속(0-96 kph) 6.5초 이하 4.5초 이하 2.9초 이하
1/4 마일주파 10.8초    
최고 속도 177kph 193kph 209kph
최고 출력 597kW (800마력)    
최고 토크 138kg⋅m    
항력계수 0.30Cd[4]    
수납공간 2,332L    
적재공간길이 2m    
적재용량 1,588kg    
견인용량 3,402kg 4,536kg 6,350kg

 

테슬라에 적용된 배터리

아직 알려진 바가 없지만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로 불리는 4680이 탑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출력과 에너지 밀도에 있어 진전된 게 있는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해집니다.

 

사이버트럭은 최대 1.6톤의 적재량과 조절 가능한 에어 서스펜션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전장은 약 5.8m 현대 포터가 5.2m이니 꽤 큽니다. 폭은 2m, 높이는 1.9m에 사이드미러는 없습니다.

 

사이버트럭 내부모습

6개의 시트와 2열 시트 하단의 위치한 추가 수납공간까지 제공하는 사이버트럭의 실내모습은 무척 단조러워 보입니다. 버튼이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태블릿의 터치 방식을 적용해 조작을 하게 됩니다. 스티어링 휠이 둥글지 않고 방향지시등은 스티어링 휠에 조작버튼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사이버트럭 캠퍼밴이 되다

캘리포니아 스타트업 FORM은 Tesla Cybertruck을 캠퍼밴으로 바꾸는 개념적 시도로 알려진 Camper를 공개했습니다. 이 모듈식 설계는 Elon Musk가 설계한 전기 트럭의 뒷좌석에 연결되는 독립형 어닝으로 구성되며, 다른 트럭과 호환됩니다. FORM Camper는 195평방 피트의 공간에 실내 및 실외 주방, 수면 공간, NEBIA 샤워기, 역삼투압 기술이 통합된 100갤런 물탱크가 있으며, 400와트의 태양 전지판에서 전력을 공급받는다고 합니다. 트럭이기 때문에 가능한 캠핑생활이 될 수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알려진 뉴스는 테슬라 서비스 센터에 배포된 자료집에서 차량 간 양방향 충전이 된다는 문구가 발견되었고 3월에 열린 테슬라 투자자의 날 행사장에서도 부사장 드루 바글리노 양방향 충전에 대해 언급을 한 바가 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이미 포드의 F-150 라이트닝 모델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사이버트럭 생산 버전에 실제 외부기기나 다른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게 120V 또는 240V 소켓이 포함된 사례가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 주문자 현재 120만 명으로 그 기대에 부응하는 사이버트럭이 될지 자못 기대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