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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 눈에 띄는 변화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차량 가격 인하와 국산 배터리 경쟁력 강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해 대비 눈에 띄는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리한 내용을 알려드리기 전에 더 자세한 내용은 환경부에서 발표한 전기차 성능 및 환경성 제고를 위한 보조금 전면개편 내용을 링크해드릴테니 내가 구입할 차량에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핵심 변화 사항
5,500만 원 기준 적용
2024년에는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기준 차량 가격이 지난해 5,700만 원에서 5,500만 원으로 200만 원 낮아졌습니다. 이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가격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테슬라 모델 Y RWD를 예로 들어보면
유튜브 모카에서 발췌한 자료입니다.
기존
국고보조금 514만 원 + 지자채 보조금 346만 원
바뀐 계산법으로 하면
국고보조금 91만 원 + 지자채 보조금 20만 원?(국고 보조금에 비례해서)
정확한 내용은 유튜버 모카님의 동영상에서 확인바랍니다.
테슬라 모델 Y 보조금 감소
국내 판매가가 5,699만 원인 테슬라 모델 Y는 5,500만 원 기준을 초과하여 올해는 보조금을 절반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가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줄이고, 대중적인 가격대의 전기차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적 의도로 해석됩니다.
국산 배터리 유리 기준 도입
에너지 밀도와 재활용 가능성이 높은 국산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이 제공됩니다. 이는 국내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친환경 전기차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OBD 장치 필수 탑재
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OBD)를 탑재한 차량에만 20만 원의 배터리 안전 보조금이 제공됩니다. 이는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을 높이고, 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입니다.
전기차 시장 트렌드 및 전망
차량 가격 하락: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 변화는 전기차 시장 경쟁을 심화시키고, 차량 가격 하락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가격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기차 보급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산 배터리 경쟁력 강화
국산 배터리에 유리한 보조금 기준 도입은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들의 기술 개발 투자를 촉진하고, 해외 시장 진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국내 전기차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소비자 선택 다양화
다양한 가격대와 성능의 전기차 모델 출시와 더불어, 보조금 정책 변화는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고, 개인의 필요와 상황에 맞는 전기차 선택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핵심 내용 정리
- 5,500만 원 이하 전기차만 보조금 100% 수령 가능:
- 지난해보다 기준 200만 원 낮아짐
- 내년에는 5,300만 원으로 더 낮아질 예정
- 테슬라 모델 Y, 올해 보조금 절반만 수령:
- 국내 판매가 5,699만 원으로 5,500만 원 기준 초과
- 국산 배터리 사용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
- 에너지 밀도, 재활용 가능성 높을수록 유리
- 국산 NCM 배터리, 중국산 LFP 배터리보다 유리
- 테슬라, OBD 장치 미탑재로 배터리 안전 보조금 못 받아:
- 다른 전기차는 대부분 20만 원 보조금 수령 가능
- 중대형 전기차 최대 650만 원, 경소형 최대 550만 원 보조금 수령 가능: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 추가 수령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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