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술, 부품, 구조, 디자인, 소프트웨어 등을 통합하여 제품을 만들기 위한 기초가 되는 구조물이 전기 자동차의 플랫폼입니다.
전기 자동차의 차체, 배터리, 모터 등에 대한 기술 정보를 포함한 플랫폼은 기술 정보를 공유하고 재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 자동차의 운전 성능, 안전성, 내구성,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기 자동차 회사들은 플랫폼을 개발하고 각각의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차량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중요성은 무엇인가요?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중요성이 큽니다.
첫째, 플랫폼을 활용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회사들은 플랫폼을 개발하고 각각의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제품 생산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플랫폼을 활용하면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의 각 부분을 표준화하고, 공통적으로 사용하면서, 각 부분의 고장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셋째, 플랫폼을 활용하면 다양한 모델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회사들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차종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취향을 충족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전기차 플랫폼
현대자동차 E-GMP, 폭스바겐 MEB, GM 얼티엄 플랫폼, 메르세데스-벤츠 EVA 플랫폼, 토요타 E-TNGA 플랫폼, 볼보 SEA 플랫폼, 아우디·포르쉐 PPE 플랫폼, 장성자동차 레몬 플랫폼 등 대표적인 전기차 플랫폼이 있습니다.
최근 대세는 전기차입니다. 전기차 시장에 참여하는 자동차 회사들은 전기차 플랫폼을 각각 보유하고 있으며,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는 기술력은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대자동차의 E-GMP는 차량의 샤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터리, 모터 및 전력 전기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확장 가능한 휠베이스를 통해 모듈화 및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으로 다양한 유형의 차량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국내 기준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800V 충전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의 MEB 플랫폼은 전기차 전용으로 설계되어 다양한 차종에 적용 가능하며, 배터리와 전기모터의 크기와 용량을 다양하게 탑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라이브 트레인이 배치되어야 할 공간에 작은 사이즈의 드라이브 트레인이 탑재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휠베이스가 넓어 소형차임에도 중형차와 비교될만한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MEB 플랫폼 위에서 만들어진 폭스바겐의 전기차들은 30분만에 80%를 충전할 수 있으며, 폭스바겐은 이를 기반으로 아이디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의 모델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GM의 얼티엄 플랫폼은 모듈식 차량 구동 시스템과 자체 개발한 얼티엄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사용하여 전기차 모델부터 전기트럭, 고성능 퍼포먼스까지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어 시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얼티엄 배터리는 유연한 설계가 가능하며, 대형 파우치 형태의 배터리셀을 배터리팩 내부에 가로 혹은 세로로 배치하여 각 차량의 디자인에 따라 배터리 공간과 레이아웃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제너럴모터스는 엘지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배터리셀 비용을 1kWh 당 100달러 미만으로 낮출 예정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EVA 플랫폼은 대형 전기차 전용입니다. 배터리가 차체 바닥에 자리하여 무게를 줄이고, 양쪽 차축에 전기모터를 연결하여 후륜구동 및 사륜구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메르세데스-벤츠는 EQ 브랜드를 출시하고, EVA 플랫폼을 대체할 신형 MB EA 플랫폼과 AMG EA, 상용차 전용 밴 EA 등 3종의 플랫폼을 통해 차세대 전동화 플랜을 완성할 계획입니다.
토요타의 E-TNGA 플랫폼은 전기차 생산 라인에서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차도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그러나 생산비용이 줄지 않아 새 플랫폼 도입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볼보의 모기업인 중국 지리자동차가 개발한 SEA 플랫폼은 첫 번째 전기자동차 플랫폼으로, 지속 가능한 경험을 담은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습니다. SEA 플랫폼은 많은 양의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차량을 경량화하고, 전률 조향 시스템을 적용하여 주행 안전성을 높였다. 지리자동차는 SEA 플랫폼을 통해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기술이 탑재된 지능형 차량을 개발할 계획이며, 지커001, XC20, 링크앤코 제로 콘셉트 등의 모델에서 SEA 플랫폼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장성자동차의 레몬 플랫폼은 고성능, 안전성, 경량성을 자랑하며 NCAP 5성 등급과 IIHS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이 플랫폼을 적용한 차량은 중량이 감소하고 차체 측면 강성, 조향 정확도, 차체 피치 각도 등이 향상되며, 연비 효율도 크게 향상됩니다. 또한 내연기관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 전기자동차 등 4가지 방식 모두 호환 가능하다. 장성자동차의 하발 H6 3세대, 하발 H6 하이브리드, 하발 빅독 등이 이 플랫폼을 적용한 모델입니다.
마치며.
전기 자동차 플랫폼은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기 자동차 회사들은 플랫폼을 개발하고 각각의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차량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기차 플랫폼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주목받고 있으며, 회사들은 전기차 플랫폼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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