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이야기

전기자동차와 내용기관 자동차 생산공정 비교와 비용문제점

by 리치형님 2023. 4. 16.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 자동차의 생산공정 비교.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다른 구조와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생산과정에서 많이 간단해집니다. 이에 따라서 전기자동차를 만드는 데 있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엔진 부품의 감소: 전기자동차는 엔진, 변속기, 배기관, 연료통 등과 같은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부품 수가 적습니다. 전기자동차에는 전기 모터, 배터리, 인버터, 충전기, 제어장치 등 몇 가지 주요 구성 요소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 생산 단계의 단순화: 전기자동차의 주요 부품은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고 단순합니다. 이는 생산 과정에서 더 쉽게 조립하고 검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생산 라인의 유연성: 전기자동차 생산에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많은 로봇과 자동화 장비가 사용됩니다. 이는 생산 라인에서 작업자의 역할이 덜 중요해질 수 있으며, 더욱 유연한 생산 라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생산 공간의 감소: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필요한 연료통이 필요없어 적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이는 생산 시 공간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생산에는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작업자들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전기자동차 생산에는 자동화 장비와 로봇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생산 과정에서 생산 인력의 감축이 있더라도, 전기자동차 생산에는 새로운 기술과 역할이 필요할 것이고 이는 새로운 인력의 창출로 변화될 것입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들이 전기자동차로 변신하기 위한 비용문제

전기자동차 생산을 위해서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과는 다른 설비와 생산 공정이 필요합니다. 이는 기존 공정에 대한 비용 측면에서 기업은 결단이 필요한 시점에 오게 됩니다.

첫째, 전기자동차 생산을 위한 설비와 생산 공정은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른 기술과 장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생산 설비, 전기 모터 생산 설비, 충전기 생산 설비 등이 필요합니다. 이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 공정과는 큰 차이가 있으며, 초기 비용은 매우 크게 들어갑니다.

둘째, 전기자동차 생산을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 공정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합니다. 이는 더 많은 연구 개발 비용과 생산 라인의 업그레이드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셋째, 전기자동차 생산에는 대규모 투자가 필요합니다. 전기자동차 생산은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보다 초기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므로, 투자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설비와 기술을 도입하면서 생산 라인을 재배치하거나 개선해야 하므로 생산 라인의 중단 및 설비의 폐기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 생산에는 장기적으로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수명이 더 길고 유지 보수 비용이 낮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기자동차는 부품 수가 적고 생산 공정이 단순하기 때문에 생산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자동차 생산에 대한 초기 비용 부담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생각해 보면, 전기자동차 생산은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과는 차별화된 설비와 생산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고 투자를 결단해야 합니다.

 

전기자동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수명이 더 긴 이유는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수명이 더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 자동차의 구조적 차이 때문입니다.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엔진이나 변속기 같은 복잡한 기계 부품이 없습니다. 대신, 전기자동차는 전기 모터, 배터리, 인버터, 충전기 등의 간단한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간단한 구조는 전기자동차의 수명을 늘리는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은 수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품 하나가 고장 나면 전체 엔진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 내부에서의 마찰, 열팽창, 고온 및 고압 작동 등의 요인으로 인해 내구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전기자동차는 전기 모터와 배터리 등의 부품들이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고, 전기 모터는 기계적인 부품들의 마찰 없이 작동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높습니다.

또한,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수명이 적어도 8년 이상으로 길어지고, 전기 모터는 내부 부품이 적어 수리가 간단하며, 브레이크나 변속기와 같은 기계적 부품이 없어서 유지보수 비용이 낮아지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그러나 이는 일반적인 분석일 뿐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 자동차의 수명은 각 차종, 브랜드, 운전 조건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자동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항상 수명이 더 길다고 단언하기는 아직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