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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이야기

기아 레이 EV 보조금 받으면 구형 레이 가격이 나온다? 이제 전기차를 소유할 때가 왔다

by 리치형님 2023. 8. 25.

LFP배터리가 들어간 전기차 레이EV

보조금 받으면 2000만원 아래

경남 거창에서 보조금을 받으면 최저 1500만원대


이렇게 되면 배터리 성능을 떠나 가격면에서 모든 단점을 커버하기 때문에 중국 배터리가 들어간 전기차라고 해도 사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차니까 우수한 K배터리까지 넣어서 비싼 가격에 살 이유가 사라지게 되는 거죠. 새로 선보이는 레이EV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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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기차 레이EV 소개


    레이EV 외장

    딱히 외형적으로 변해 보이지 않는 레이는 우선 충전 위치가 자연스러워 마음에 듭니다.
    레이EV의 충전 위치는 전면에 로고를 누르면 보입니다. 애매한 위치에 있는 것 보다 로고를 누르면 나오기 때문에 자연스럽죠.
    15인치 휠은 사용을 못하지만 14인치 알로이휠의 전기차에 어울리게 나왔고요 엔진이 없는 전기차이기 때문에 전면 그릴에 바람구멍이 없다는 점 그리고 추가되는 스모크 블루의 신규 컬러 외에는 그냥 깔끔하고 귀엽게 보인다는 점이 다 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15인치 알로이휠을 채용했다면 경차로서 연비의 문제가 또 걸리겠죠


     

    레이EV 내장

    내부는 많이 바뀌었는데요 10.25인치 슈퍼비젼 클러스터 전자식 계기판으로 바뀌면서 더욱 커지고 가운데 8인치 내비게이션이 더 작게 느껴진다는 점이 특징이고요 눈에 띄는 것은 애매했던 레이의 에어컨 조절장치가 제대로 위치해 있어 한층 보기가 좋아졌고 조작도 편해졌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게 왜 여기 있지? 싶은 부분이 있는데요 그건 시동버튼과 기어노브가 핸들 아래쪽에 위치했는데요 그냥 그런 게 아닌 통합형 칼럼식 기어가 1억짜리의 EV9와 같아 진짜 전기차를 소유한 기분을 들게 합니다.
    또한 경차 최초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탑재되면서 발로 밟는 족동식 주차 브레이크는 사라지게 되었고요 여기에 AUTO HOLD를 적용해서 발목이 많이 편하게 되었죠

     

     


    레이EV의 가격

    앞에 언급한 레이EV의 가격을 보면 예상보다 훨씬 낮은 금액으로 살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전기차가 비싸 전기차의 효능감을 느끼고 싶어도 못 느껴 아쉬운 분들에게 아주 좋은 선택지가 생긴 것이죠


    우선 레이 승용은 5인승에서 4인승으로 줄었고요 1인승 밴과 2인승 밴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가격표를 보면 라이트 4인승 승용 기준으로 2775만원부터 시작으로 서울시에서 받으면 최고 860만원까지 보조금을 받게 되니 이렇게 하면 레이EV는 천만 원대로 진입하게 됩니다. 아쉽게도 V2L 기능이 레이EV에는 없기 때문에 혁신기술보조금 약 20만 원의 혜택은 사라지게 되겠네요. 그래도 2천만 원대 초반까지는 살 수 있겠죠.
    그리고 주행가능 거리가 200km를 조금 넘는 수준이라서 여기서도 조금 보조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다행히 최대 최저 거리 차이가 80% 안쪽에 들어 보조금을 받게 됩니다.

    참고로 V2L 기능이 없는 이유야 여러가지겠지만 배터리의 용량이 적어서 어쩔 수 없이 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것만 있었으면 차박을 할 수 있었겠죠. 200킬로 달리고 차박까지 할 여유 있는 배터리는 아니잖아요. 그래도 이 가격이 어딥니까

    V2L은 Vehicle-to-Load의 약자로, 전기차의 배터리에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하는 기술입니다.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를 가정이나 야외 등에서 사용할 수 있어 전기차의 활용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이 기능이 있으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V2L의 용도입니다.

    • 야외에서 캠핑이나 차박을 할 때 각종 전기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기차의 배터리를 이용해 전기자전거나 전기스쿠터 등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V2L은 전기차의 활용성을 크게 향상시기도 하지만 전력망의 부담을 줄이고 재생에너지의 보급을 확대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 전국의 전기차에 V2L이 있다면 이는 엄청난 전력을 확보하는 효과가 생기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이EV 제원과 충전속도

    배터리용량은 1세대 레이EV와 비교해서 두 배가 넘는 35.2kWh입니다. 100km 간신히 달리는 1세대에 비교 월등합니다.
    전비는 5.1km/kWh로 주행가능 거리가 도심 233km로 늘어났습니다.

    • 최대출력 64.3KW (내연기관 환산 시 87마력)
    • 최대토크 147뉴턴미터(내연기관 환산시 토크 14.9kg.m)
    • 최대 주행 가능 거리 205km
      충전속도 150kw급 급속 충전기로 10%에서 80%까지 40분이 소요됩니다.
      완속충전은 10~100%까지 6시간이 소요됩니다.

     


    기존레이와 레이EV 비교

    • 레이 76마력 / 레이EV 87마력
    • 레이 9.7kg.m 토크 / 레이EV 14.9kg.m 토크

    전기자동차는 출발부터 최대 토크를 내기 때문에 경차 14.9kg.m를 몰면서 색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략 구형레이와 비교를 해봤을 때 구형 레이가 시속 100km까지 대략 한 18초 정도 나오거든요. 그런데 레이EV는 대략 한 시속 100km까지 11초 12초 정도 나올 것 같다고 합니다.

    마치며

    중국 LFP 인산철배터리가 들어간 레이EV는 분명 경차로서 가격으로 볼 때 살만한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LFP배터리에 맞게 나왔기 때문에 거기에 세팅을 잘 맞춘 것 같고요 최고 출력으로 해도 2C-rate를 넘지 않을 것 같다고 하니 안전성에서도 괜찮을 것 같고요. 하지만 겨울철 LFP배터리의 단점인 배터리 용량이 급속히 줄어드는 것은 어쩔 수 없겠죠. 하지만 그 모든 것을 가격이 커버를 하니 사도 괜찮은 경차임은 분명합니다.

     

     

     

    레이EV 사전예약하기

     



    전기차 레이EV는 8월 24일부터 사전 계약 들어갑니다.
    전기차를 소유하고 싶어도 가격 때문에 힘들었던 부분을 레이EV가 해결해 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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